알라딘 전자책

검색
영화 속 역사 깊은 이야기 : 한국사편 - 영화로 한국사를 엿보다 (커버이미지)
알라딘

영화 속 역사 깊은 이야기 : 한국사편 - 영화로 한국사를 엿보다

율도국

이영춘, 이승엽 (지은이)

2020-06-25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b>영화 속 역사의 진실과 허구를 파헤친다
* 역사 영화를 더 입체적으로, 재미있게 볼 수 있도록 영화에서 다루는 역사의 배경과 사건의 진실을 추적하여 더 깊이 들어가 본다.
역사에 더 관심있는 독자는 사실과 창작을 구분하여 역사를 올바로 알 수 있고 창작의 방법과 영화제작의 묘미를 알 수 있다.

<b>역화 속 만약에? 새로운 역사를 써본다
* 만약에,라는 가정법으로 역사에 대한 상상력을 더하여 가상역사를 생각해 볼 수 있다.
* 가상 역사로 아픈 역사는 다시는 같은 전철을 밟지 않도록 하고 현재 시점에서 역사를 바라보는 눈과 역사의식이 길러진다.

<b>영화로 만들면 좋을 역사 이야기로 초대한다
* 역사를 소재로 영화를 만든다면 어떤 사건이 적합할까? 이런 질문에 대한 답으로 영화 소재를 제시하여 독자, 영화 관객, 작가, 제작자에게 아디이어와 포티브를 제공한다.

역사는 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다르게 해석된다.
영화 속의 역사도 결국 영화 감독이 보는 역사를 재해석하여 만든 이야기다.
학교에서 배운 역사와 너무 다르면 왜곡되었다는 평을 받을 것이고 큰 차이가 없다면 교과서적이라고 평을 받을 것이다.
진실은 아무도 모른다.
남아있는 역사 자료를 토대로 주류 집단이 해석하는 것이 당대의 역사가 되는 것이다. 진실을 파헤치는 작업이 그래서 필요하다.

이 책은 영화감독이 해석한 역사를 진실과 허구의 관점으로 현재 고등학교 역사교사가 파헤쳤다는데 의의가 있다.
안전하게 가려면 당대의 주류의 해석에 편승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다양한 시각이 있다는 것을 알리는 내용도 있어 그 용기에 박수를 보낸다.
만약에, 라는 가정도 영화 제작의 기본 출발점이다.
더 나아가 영화로 만들면 좋을 소재를 제공해 준다.
기존 책에 없는 이러한 다양한 테마가 영화 속의 역사를 바라보는 창의적인 생각인 것이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